login
 
나팔소리 왼쪽메뉴
 
  ▷ 머릿말
  창세기 1장
  창세기 2장
  창세기 3장
  창세기 4 ~ 7장
  창세기 8 ~ 11장
  창세기 12 ~ 15장
  창세기 16 ~ 19장
  창세기 20 ~ 25장
  창세기 26 ~ 34장
  창세기 35 ~ 39장
  창세기 40 ~ 44장
  창세기 45 ~ 50장
  출애굽기 1 ~ 6장
  출애굽기 7 ~ 15장
  출애굽기 16 ~ 23장
  출애굽기 24 ~ 30장
  출애굽기 31 ~ 40장
  레위기 1 ~ 7장
  레위기 8 ~ 15장
  레위기 16 ~ 27장
  민수기 1 ~ 8장
  민수기 9 ~ 15장
  민수기 16 ~ 24장
  민수기 25 ~ 35장
  신명기 1 ~ 8장
  신명기 9 ~ 16장
  신명기 17 ~ 28장
  신명기 29 ~ 34장
  ▷ 나팔소리 5권을 마감하면서
 
HOME > 5권 모세오경 > 신명기 17 ~ 28장
 
     
  신명기 17장

1 ~ 13절
1. "흠이 있는 것"
(1) 내가 주님 앞에 교만한 것, 회개하지 못한 상태, 회개하지 않은 상태로 드리는 것이 흠이 있는 것이다
(2) 성도는 온전하게 회개해서 깨끗하고 흠 없는 모습으로 주님께 나아오라는 말씀이다.

14 ~ 17절
1.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신 자를, 네 형제중에서 한 사람으로, 네 형제 아닌 타국인을 네 위에 세우지 말 것이며"
(1) 이렇게 세 번씩 말씀하시는 것은 예수께서 '진실로 진실로 네게 말하노니'와 같다.
(2) 하나님의 말씀을 더디 믿고 청종할 줄 모르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거듭 말씀하시는 사랑을 보여 주시는 것이다.

2. 이방인을 왕으로 세우면 잡신을 섬기는 일과 우상숭배하는 일이 생겨서 나라와 민족이 망하게 된다는 사실을 경계하시는 말씀이다.

3. 다윗왕은 성령이 시키시고 감동하시는대로 나라를 다스렸기 때문에 가장 흥왕하는 이스라엘을 만들 수 있었다.

18 ~ 20절
하나님 경외하기를 배우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는 왕이 세워지면 나라가 흥하고 태평성대를 누리는 민족과 개인이 되어 기뻐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평화로다가 되며 복 받는 나라가 되는 길이다.




신명기 18장


1 ~ 5절
1. 레위인은 하나님이 먹이시는 것만 먹으라.
2. 평신도들은 레위인이 의식주 때문에 근심하지 않도록 하나님의 것으로 주어서 하나님 위하는 일을 잘하게 하라는 말씀이다.
3. 복음을 전하는 자는 복음을 전함으로 살라.

6 ~ 14절
1. "너는 네 하나님 앞에 완전하라"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는데 이는 믿음이 있어 하늘나라를 유업으로 받는 하나님의 자녀는 완전하라는 말씀이다.
2. 한마디로 성령 충만한 자가 되어 성령의 인도 따라 사는 것이 완전하다가 되는 것이다.

15 ~ 22절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고하리라" - 여기서의 선지자는 예수님을 가리킨다.




신명기 19장

1 ~ 21절
1. 과실 치사자를 징계에서 거두는 일이 도피성 세운신 것이다.
2. 참새 한 마리도 하나님이 아니면 떨어지지 않는다 하셨으므로 사람의 법대로 다스리지 말고 하나님의 법대로 하라는 말씀이다.
3. 그러므로 주님께 맡기는 생활하라는 교훈이시다.
4. 하나님께서 시켜서 사람을 죽인 자는 무죄하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일을 대신하는 것이므로 벌을 받지 않는다. 이러한 자들을 위해 도피성을 예비하신 것이다.



신명기 20장

1 ~ 20절
1. 예수님만 의지하라, 신뢰하라 그래야 겁내지 않고 떨리지 않는다.

2. 예수 믿는 자는 사탄과 싸움하는 자이므로 하나님의 권능이 임한 상태의 강한 자가 되어야 사탄에 속한 자를 빼앗을 수 있고 또 이길 수 있다.

3. 성도의 몸이 바로 가나안 복지 땅덩어리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스스로 자기 몸안에 있는 악을 전쟁해서 몰아내야 한다.

4. 자신의 몸에 더러운 것을 다 털어내지 않은 상태에서, 다 몰아내지 않은 상태에서 전도자가 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내 몸안에 내분이 있는 상태에서 외부와 전쟁한다는 것은 질 것이 뻔하다. 몸 외의 것도 마찬가지이다.

5. 성경에서 하시는 말씀은 다 나에게 하시는 말씀이라는 것을 잊지 말라.
6. 우리 주님은 길이 참고 오직 내 믿음이 성장하기를 기다리시는 분이시다.




신명기 21장

1 ~ 9절
성도는 정직하게 행하라는 교훈이시다.

10 ~ 17절
1. 인간적인 신의를 지키는 일도 성령 충만해야 한다.
2. 성령 충만해야 유모가 자녀를 기름같이 되어지되 그 수준에 이르도록 회개하고 회개하여 성령충만을 받으라.

18 ~ 21절
"술취하지 말라"
1. 깨어서 경성하라.
2. 술에 잠긴 자들이 남을 죽이는 일을 많이 한다.
3. 오늘날 예수 믿는 자가 술취하는 일이 많다.

< 짝이 되는 말씀 >
"술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엡5:18)

22 ~ 23절
1. 이 악한 일들을 하나님의 선민들이 저지른 일이다.
2. 오직 회개하고 성령충만하지 않으면 정직도 안되고 선한 일이 안된다.
3. 곧은 신 되신 예수께서 내 안에 계셔야 정직이 된다.
4. 세상 것에 취하면 제 부모도 모르고 죽이는 일도 서슴없이 한다.
5. 성도는 간사, 탐심, 궤계, 거짓에 취해지지 않도록 성령에 취한 자가 되어야 정직한 자가 되어지고 술 취한 자가 되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성령 충만하기 위해 힘쓰고 사모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는 말씀이다.




신명기 22장

1 ~ 30절
1. 미물에 대해서도 간섭하시는 하나님이시다.
2. 미물도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기 때문에 사람 마음대로 할 수 없다.



신명기 23장

1 ~ 6절
1. 흠 = 회개하지 못한 것
2. 철저히 회개하고 성령으로 준비하여 온전한 몸과 마음으로 하나님의 총회에 들어오라.

7 ~ 25절
1. 진을 깨끗이 해야 하나님께서 떠나지 않으신다.
2. 오늘날의 성도들은 사람에게 배운 지식과 경험을 배설물처럼 다 버려야 한다.
3. 스스로 내자랑, 교만, 자고함등을 버려야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
4. 성도가 어느 곳에 있을지라도 마음속에 기억조차 되는 것이 전혀 없는 상태가 되어야 배설물이 제대로 덮이게 되는 것이다.
5. 이 일은 성령 충만해야 할 수 있으며 또 이처럼 배설물을 잘 덮는 일을 부지런히 해야 성령 충만이 된다.
6. 덮이는 것은 냄새가 풍기지 않는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한다.
자신이 공부를 많이 한 사람인지 은사를 많이 받은 사람인지 다 모르고 잊고 사는 상태가 배설물을 덮은 것이다.
7. 내가 냄새나는 배설물을 덮고자 애쓰는 가운데 주님께서 도우셔서 선을 이루신다.
8. 하나님의 백성에게 잘, 잘못함에 따라 갚으신다.
9. 하나님의 백성을, 성령 충만한 자를 하나님께서 남달리 보호하고 계심을 알 수 있다.




신명기 24장

1 ~ 4절
토하였던 것을 다시 먹지 말라는 것을 암시해 주고 있다.

< 짝이 되는 말씀 >
"참 속담에 이르기를 개가 그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 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 하는 말이 저희에게 응하였도다" (벧후2:22)

7절
후린다 - 오늘날의 납치, 유괴, 인신매매 등을 말한다.

8 ~ 9절
예수님의 종을 비방하지 말라.



신명기 25장

4절
"곡식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찌니라" - 주의 일 하는 사람을 굶기지 말라는 말씀이다.

5 ~ 10절
1. 남, 녀가 결혼하면 한 몸, 한 지체가 되었으므로 남편이 죽었어도 형수는 그대로 형의 몸이기 때문에 형의 대를 잇도록 하였다.
(1) 이 말씀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신앙하는 무리가 대를 이어서 충성하도록 하라는 교훈이시다.
(2) 하나님의 백성은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말씀이다.
(3) 개인적으로는 성도의 신앙이 계속 자라야 하며 주님은 성도의 신앙이 퇴보되거나 성령 소멸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신다.

2. 죄인이 회개하고 돌아오면 기뻐하시지만 의인이 타락해서 하나님을 떠나 범죄하는 것을 싫어한다.

17 ~ 19절
1.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히는 자들을 멸하신다.
2. 성도는 영적인 아말렉 되어 찾아오는 사탄이 달라 붙지 않도록 스스로 순종해야 한다.
3. 주님 말씀에 불순종하므로 사탄이 달라 붙지 않도록 내가 순종해야 한다.
4. 이러한 불순종의 요소는 회개해서 앞으로 진격해 나가는 성도가 되라는 말씀이다. 예수님도 천국은 침노하는 자의 것이라 하셨다.




신명기 26장

1 ~ 11절
1.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과 감사를 잊지 않는 생활과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예물 드릴 것을 가르치시는 말씀이다.
2. 이렇게 하시는 이유는 나를 구원하신 주님께 감사를 잊지 않는 생활하라는 교훈이시다.

12 ~ 15절
복음을 전하며 복음을 위해 사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것으로 대접하라는 말씀이다.

16 ~ 19절
1. 기도할 때 "주님 말씀대로 제가 순종하며 살았습니다. 그러므로 복을 주실 줄 믿습니다" 하며 믿으며 살라.
2. 약속하신 그대로 실행하시는 예수를 알고 신앙생활하라는 당부의 말씀이다.





신명기 27장

1 ~ 8절
1. 외식, 가식이 없는 하나님께서는 있는 그대로의 예배를 받으신다. 다시 말하면 회개하고 성령 충만한 마음으로 드리는 예배가 참 이다.
2. 다듬는다는 것은 부서진 것, 모양이 흩어진 것으로 회개하지 못해 망가진 것을 가리킨다.
3. 또한 돌을 다듬는 것이 성령의 역사를 자르는 것이 된다.
4. 다른 사람의 하는 것을 흉내내고 따라서 하는 것이 아니고 있는 그대로의 예수 믿는 생활하라.
5.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 성령께서 하시는대로 그대로 순종해야 하며 성령의 하시는 일을 거스리지 말라.

15절
1. 교회내에 조각한 상, 우상을 만들어 놓고 교회 목사를 우상 삼아 좇아 다니는 일을 하지 말라.
2. 예수 믿는 자는 오직 예수님만 사모해야 하며 사람을 사모하면 저주 받는 일이 생긴다.

18절
예수를 모르는 소경들이 예수를 모르는 소경의 가는 길을 잃게 한다.

19절
1. 객, 고아, 과부는 회개하고 예수 잘 믿는 자들을 가리킨다.
2. 곧 "주님 뜻대로 하소서" 하는 자들을 억울하게 하면 저주 받는다.




신명기 28장

1 ~ 46절
1.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면 :1~13의 영, 육간의 복을 주신다.
(1) 영적으로는 성령 충만하되 생수의 강이 그 배에서 흐르는 자가 되어 목마르고 배고픈 자에게 풍성하게 주신다는 약속이다.
(2) 이른비, 늦은비를 주신다는 것은 성령을 항상 충만하게 부어 주신다는 약속이다.
(3) 머리가 된다는 것은 예수 말씀을 가르치는 장로가 된다는 말씀이다.
(4) 성령의 인도 따라 순종하며 사는 자가 되면 하나님께서 동행하시며 축복하신다.

2.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면 :14~46의 영, 육간의 저주를 받는다.
(1) 예수 믿는 자(목사, 평신도)가 불순종하면 협심증(심장병, 노이로제) 등 영, 육간에 피폐되고 고통 받는 생활한다.
(2) 오늘날 땅에 농약을 뿌려서 자녀 생산이 어렵고 저주 받는 것이 드러나는 현실이다.
(3) 하나님께로 부터 땅이 버림을 받는다.
(4) 하나님께 감사로 제사 드리지 못하면 벌 받는다.

47 ~ 68절
1. 성령으로 감사하지 못하면 저주를 받는다.
2.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받을 때가 있으니 성도는 성령의 감동하시는 대로 때를 놓치지 말고 주를 섬기는 자가 되라.
3.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를 통해서 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능멸하고 우습게 생각해서 오늘날 역사가 증명하는 대로 저주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