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나팔소리 왼쪽메뉴
 
  ▷ 머릿말
  에스겔 1 ~ 6장
  에스겔 7 ~ 16장
  에스겔 17 ~ 22장
  에스겔 23 ~ 33장
  에스겔 34 ~ 39장
  에스겔 40 ~ 48장
  다니엘 1 ~ 7장
  다니엘 8 ~ 12장
  호세아 1 ~ 6장
  호세아 7 ~ 14장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1 ~ 5장
  스가랴 6 ~ 9장
  스가랴 10 ~ 14장
  말라기
  ▷ 나팔소리 9권을 마감하면서
HOME > 9권 선지서 2 > 에스겔 1 ~ 6장
 
     
  에스겔 1장

1 ~ 3절
여호와의 권능이 부시의 아들 제사장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시는 것을 말씀하며 말씀으로 보여 주신 것을 알게 한다.

4 ~ 14절
1. 하나님의 신을 보여주고 있다.
2. 하나님의 신의 모습에 대한 표현이다.
3. 하나님의 신의 형상, 모습이 단쇠같이 보였다.
4. 하나님의 신은 앞으로 곧게만 나아가며 행하는 신이다.
5. "사람의 얼굴" - 지혜
6. "사자의 얼굴" - 담대함, 강력한 힘
7. "소" - 충성, 열심

8. "독수리"
(1) 예의 주시한다.
(2) 놓치지 않고 하나도 빼놓지 않고 높은 곳에서 세세한 것까지 보고 있는 상태
(3) '전지' 를 의미하며 요한계시록에 '일곱눈' 의 표현과 같다.

9. 이 네가지 형상의 얼굴 모양으로 표현하는 것은 전지전능한 하나님을, 하나님의 신을 사람에게 알려주고 나타내기 위함이다.

10. 요한계시록에도 기록되어 말씀하시고 있다.

< 짝이 되는 말씀 >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뇌성이 나고 보좌 앞에 일곱 등불 켠 것이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가 있고 보좌 가운데와 보좌 주위에 네 생물이 있는데 앞뒤에 눈이 가득하더라 그 첫째 생물은 사자 같고 그 둘째 생물은 송아지 같고 그 세째 생물은 얼굴이 사람 같고 그 네째 생물은 날아가는 독수리 같은데 네 생물이 각각 여섯 날개가 있고 그 안과 주위에 눈이 가득하더라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자라 하고" (계4:5~8)
"대답하여 가로되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 (눅10:27)

15 ~ 20절
1. 하나님의 신이 행할 때에는 사방으로 향한대로 돌이키지 않고 행하며 곧게 나아간다.
2. "바퀴"
(1) 하나님의 신이 운행하시는 모습
(2) 예수님께서 물위로 걸어가신 것도 운행이다.
(3) 예수님께서 사람 마음에 들어오심도 운행이다.

21 ~ 28절
1. 성령이 동하면 움직이고 성령이 멈추고 그치면 멈춘다.
2. 그러므로 성도는 주님 동하면 함께 동한다.
3. 주님의 인도따라, 성령님 인도따라 성도의 생활이 주님을 따라가게 된다는 말씀이다.
4. 에스겔에게 1:1~15, 15~20과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가르쳐 주시고 있다.

5. 예수님께서도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잘 알아 듣도록 "진실로 진실로" 하시면서 반복해서 말씀하신 것과 같다.

6. 사도요한에게 보좌를 보여주신 것처럼 에스겔에게 하나님의 보좌를 보여주신 것이다.
7. "두날개로 몸을 가리웠다." - 스랍들이 발과 얼굴을 가린 것처럼 자기자신은 가리우고 하나님의 영광만 나타내는 행위의 모습이다.

< 짝이 되는 말씀 >
"웃시야왕의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스랍들은 모셔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그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그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사6:1~2)

8. "군대의 소리"
(1) 천군천사의 소리이기 때문이다.
(2) 예수님께서도 열두영 더 되는 천군을 말씀하셨다.

9.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에는 엎드려서 듣는다.
10. "단쇠" = 불 = 하나님의 형상 = 사람



에스겔 2장

1 ~ 4절
하나님께서 나를 일으켜 세우실 때와 부르시는 이유는 복음을 전하게 하기 위해서이고 복음의 나팔을 불게 하기 위함이다.

5 ~ 7절
1. 복음을 전하는 자는 듣든지 아니 듣든지 하나님의 말씀만 대언하면 사명을 다하는 것이다.
2. 내가 열매를 거두지 못하더라도 복음의 씨를 뿌리기만 하면 된다. 싹이 나게 해서 키우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 짝이 되는 말씀 >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은 자라나게 하셨나니
그런즉 심는 이나 물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나게 하시는 하나님 뿐이니라
심는 이와 물주는 이가 일반이나 각각 자기의 일하는대로 자기의 상을 받으리라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 (고전3:6~9)

3. 예수님의 종은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현재 대언하라고 하신 말씀만 대언하면 된다.

8 ~ 10절
1. "네 입을 벌리고 내가 네게 주는 것을 먹으라" - 곧 성경을 읽으라는 말씀이다.
2. "두루마리 책" = 하나님의 책 = 성경책




에스겔 3장

1 ~ 3절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받는 것을 먹으라 너는 이 두루마리를 먹고 가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고하라 하시기로 내가 입을 벌리니 그가 그 두루마리를 내게 먹이시며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네게 주는 이 두루마리로 네 배에 넣으며 네 창자에 채우라 하시기에 내가 먹으니 그것이 내 입에서 달기가 꿀 같더라" - 하나님의 말씀이 꿀같이 달다는 말씀이다.

< 짝이 되는 말씀 >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하니이다" (시119:103)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규례는 확실하여 다 의로우니 금 곧 많은 정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시19:9~10)

4 ~ 11절
1. 주님께서는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주의 종과 함께 하사 금강석보다 더 단단하고 강하게 하셔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가르치게 하신다.
2. 하나님의 종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듣든지 아니 듣든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 한다.

12 ~ 15절
1. 하나님의 종에게 주님께서 권능으로 함께 하신다.
2. 성령의 인도를 받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을 안듣고, 듣지 않는 것을 알고 따분해 하고 안타까워 한다.
3. 복음을 전하는 자는 주님의 말씀을 받았어도, 금강석 같이 단단한 능력을 받았어도 성령의 감동하시는 시기가 있기 때문에 때가 올 때까지 기다린다.

16 ~ 21절
1. 예수님의 종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는 악인에게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도록 말씀을 전해야 한다는 것을 교훈하신다.
2. 예수님의 종이 외치지 않으면 그 죄값을 종이 받게 된다.
3. 예수님의 종은 성령이 인도하시는대로 성령이 말하게 하심따라 말씀을 대언해야 한다.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하면 심판 받는다는 말씀이다.

22 ~ 27절
1. 복음을 전한 후에도 예수님의 종은 기도를 많이 해야 한다.

2. "그발강 가"
(1) 물 가
(2) 다함이 없는 물
(3) 하나님의 말씀을 나타내기 위해 물 가에서 나타나심
(4) 생명강 가
(5) 하나님 말씀이 있는 곳에서만 역사하시고 구원하신다는 것을 교훈하신다.

3. 예수님의 종이 복음을 전하려해도 주님께서 막으시는 경우가 있다.
4. 바울도 예루살렘에서 복음을 전하지 말라고 했는데 계속 머물러 있었던 것은 불순종한 것이다.
5. 예수님의 종이 복음을 외칠 때 복음을 들을 자, 받을 자가 있다.
6.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의 종이 복음을 전할 때와 장소와 정해진 사람이 있음을 가르쳐 주신다.

7. 예수님의 종에게 하나님께서 입을 열어 복음을 전하게 하시고 때와 시기를 찾아 전하여도 들을 자가 있고 듣지 않을 자가 있다.

8. 예수님의 종은 주님께서 입을 열게 하시면 복음을 전하고 입을 막으면 복음을 전하지 말라.
9. 예수님의 종은 성령의 인도따라 주님 동하면 동하고 주님 정하면 정하라는 말씀이다.



에스겔 4장

1 ~ 3절
예루살렘이 멸망할 것을 예언하고 있다.

4 ~ 8절
1. 예수님의 종은 하나님 백성의 죄를 담당해서 회개기도 할 것을 교훈하신다.
2. 예수님의 종은 주님의 말씀대로 그대로 순종만 해야 한다.

9 ~ 17절
1.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 말씀을 듣기 싫어하고 불신앙한 결과 하나님께 받은 가나안 땅에서 쫓겨나 이방민족에게 흩어져서 하나님의 말씀을 먹지 못하고 사신 우상 숭배하는 것만 보고 듣고 먹으므로 그 영혼이 망하는 것을 말씀하시고 있다.

2. 오늘날도 모양만 껍데기만 하나님의 백성이요 예수 믿는 사람이지 다 죽은 자이다. 성령의 인도따라 예배하지 못하고 살지 못하면 다 죽은 자이다.

3. 주님께서 인분을 먹으라 했으면 그대로 하는 것이 예수님의 종이다.
4. 예수님의 종이 성령으로 명령 받은 것을 제 뜻대로 해 달라고 하는 것은 성령으로 시작했다가 육체로 마치는 것이다.

5. 불순종한 하나님의 백성이 영, 육간에 망하는 모습이다.




에스겔 5장

1 ~ 4절
하나님의 타락한 백성 유다를 징벌하신다는 예표를 에스겔에게 말씀하사 증표를 보게 하신다.

5 ~ 6절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저버리고 사신 우상 숭배하며 타락한 하나님 백성을 보시고 노하시며 분해하신다.

7 ~ 17절
1. 이렇게 타락한 하나님의 백성을 심판하신다.
2. 이전에는 사랑하셨던 하나님께서 실망이 크셔서 하나님의 백성을 기근, 온역, 악한 짐승, 살륙 등으로 멸망당하고 저주받게 하시고 있다.




에스겔 6장

1 ~ 14절
1. 에스겔을 통해서 이스라엘 산을 멸망시키겠다고 말씀하신대로 이루셨다.
2. 이스라엘 산 백성 중에서 남은 자들은 이방 민족에게 끌려가서 사신 우상 숭배하며 하나님을 떠난 생활 한 것을 스스로 한탄하며 회개한다. 성경 인물 에스겔, 느헤미야, 다니엘 등이 그런 자들이다.

3. "상수리나무"
(1) 아브라함 때부터 하나님을 경배하던 곳
(2) 교회

4. 그런데 상수리 나무에서 우상 숭배를 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멸망시키신다.

5. 오늘날도 예수 교회가 하나님 말씀을 증거하지 못하고 가르치지 못하므로 하나님 말씀은 없고 우상의 소리, 귀신의 소리만 가득한 것을 보라.

6. 성령 충만한 교회가 되지 못하므로 강도의 굴혈이 된 교회를 심판하신다는 교훈이시다.